한국금융정보학회
학회소개
HOME > 학회소개 > 학회 설립 취지 및 목적
◆ 학회 설립 취지 및 목적
금융정보의 원활한 생산 및 흐름은 현대 금융시스템의 핵심이자 가장 중요한 기능의 하나이다. 흔히 금융을 인체의 혈액에 비유하는데 결국 소비와 투자의 직접적인 재원이 되는 돈(money)의 흐름을 좌우하는 것은 정보의 흐름이라 할 수 있다. 금융정보의 생산이나 흐름에 왜곡이 생길 경우 전체 금융시스템이 얼마나 위태로워질 수 있는지 최근의 글로벌 금융위기를 비롯한 몇 가지 금융위기 사례들로부터 잘 알 수 있다.
이처럼 금융정보의 생산 및 흐름이 갖는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최근 이에 대한 연구는 물론 다양한 정책과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금융회사의 거래내역 정보의 집중 필요성이 제기되는 한편 신용정보업, 신용평가업 등의 산업에 대한 규율 및 감독에 대해서도 새로운 각도의 조명이 비추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금융정보 문제 및 관련 산업을 이해하고 그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경제학, 경영학은 물론 통계학, 정보통신, 법학 등 다양한 분야로부터의 접근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기존 학회들의 연구 영역을 뛰어넘는 학제간 연구가 필수적이다. 아울러,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 발전하고 있는 금융정보 부문의 문제를 이해하고 대처하기 위해 학계와 산업계가 같이 고민하고 토론할 필요가 있다.
한국금융정보학회는 금융정보의 생산, 공유 및 이용 등에 대한 학제간 연구 및 산학협력에 집중하여 연구하면서 금융 관련 학문의 발전은 물론 금융정보 관련 산업, 나아가 금융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물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