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정보학회
학회소개
HOME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25년 2월 정기총회에서 제6대 회장 윤정선 교수님의 뒤를 이어 회장으로 선출된 성균관대학교 송교직입니다.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은 저에게 학회 회장이라는 자리를 맡겨 주신 회원님들에게 먼저 감사드리며,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한국금융정보학회는 2010년 창립 이래 금융정보 분야의 연구와 교육을 선도하고 우리나라 금융정보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이러한 성과와 발전은 역대 회장님들과 임원님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회원님들께서 보내주신 헌신적인 노고와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를 이끌어 주신 선배회장님, 임원님, 그리고 회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한국금융정보학회의 신임 회장으로서 회원님들의 연구와 산학협력활동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내용에 역점을 두어 학회를 이끌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회원님들의 금융정보분야에 대한 연구와 학술활동을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Global AI Finance Research Conference와 연계하여 회원님들이 디지털금융 분야의 연구를 국제학회에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둘째, 한국금융정보학회는 다른 재무 또는 금융 분야의 학회들에 비하면 위상이 떨어지고, 참여 회원 수도 적은 편입니다. 신진 학자들에 대한 적극적 연구비 지원 사업을 통해 종신 회원의 수를 늘리고, 학회의 위상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최근 금융산업은 스테이블코인의 활성화, 토큰증권의 도입 등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금융정보학회는 디지털금융 산업의 육성, 법적/제도적 정비 방향 등에 관한 산학정이 참여하는 심포지엄 등을 주기적으로 개최하여 금융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위와 같은 일들이 원활하게 추진되기 위해서는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학회활동에 적극 참여해 주시고 학회발전을 위한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회원님들과 함께 발전하는 학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 한국금융정보학회 회장
송 교 직